六四(육사)는陰爻(음효)로써陰(음)의 자리에 있으니 자리가 바르고,뜻이 바르다.上卦(상괘)에서 아래에 있으니中(중)을 얻지 못하며 지나치게 겸손하다.陰爻(음효)로서 부드럽고 약하며,才能(재능)이 많지 않다.그러나初九(초구)의豪傑(호걸)과 서로應(응)하여親(친)할 수 있는 자리에 있다.初九(초구)는 천하의屯難(둔난)을 평정할 수 있는 큰道德才能(도덕재능)을 가진 위대한 호걸이다.
六四(육사)는 이 사람과相應(상응)하고 있다.그리고九五(구오)天子(천자)와相比(상비)하고 있으며,宰相(재상)의 자리에 있는 좋은爻(효)이다.그러나陰爻(음효)로道德(도덕)才能(재능)이 부족하니,자기 힘으로天下(천하)의屯難(둔난)을 평정할 수 없다.宰相(재상)의 자리에 있으면서天下(천하)의屯難(둔난)을 구제할 책임을 느끼고 말을 타고 나아갔다가 힘이 부족함을 알고 다시 돌아온다.이것이乘馬班如(승마반여)이다.말을 타고 나아가려 하였으나 서성거리다가 돌아온다.천하호걸을 만나서 그와 힘을 합쳐야만 될 것으로 생각하여初九(초구)에게 결혼을 구한다.그리하여 둘이서 나아가九五(구오)天子(천자)를 보좌하여天下(천하)의屯難(둔난)을 해결하면吉(길)하고 좋지 않는 것이 없게 된다.
乘馬班如(승마반여)의班(반)은‘서성거릴 반’자이다.말을 타고 서성거리다가 돌아오고 만다.자기의 자리가 천하의 어려움을 해결할宰相(재상)의 자리이지만,자기 힘이 부족함을 깨닫고 돌아온다.
求婚媾(구혼구)는六四(육사)가初九(초구)에 대하여 힘을 합쳐 봉사하자고 신청하는 것이다.初九(초구)는六四(육사)와 서로應(응)함으로 신청을 받아들여六四(육사)를 따라간다.六四(육사)는相比(상비)한六五(육오)天子(천자)에게初九(초구)를 추천한다.이와 같은 절차를 밟아六四(육사)와初九(초구)가 협력하여天子(천자)를 도와서天下(천하)의屯難(둔난)을 극복하면吉(길)하며,어떤 경우에라도 좋지 않는 일이 없게 된다.初九(초구)는 훌륭한道德(도덕)과才能(재능)을 가지고 있지만,九五(구오)天子(천자)와應(응)하지도比(비)하지도 않으니,아무런 상관이 없다.그러나六四(육사)의宰相(재상)과 서로應(응)하고 있는 연고로六四(육사)의 추천을 받아天子(천자)와의 관계가 성립이 된다.
六四(육사)는初九(초구)의 호걸을九五(구오)天子(천자)에게 추천하는 중개자이며,이것으로 천하의 어려움이 해결된다.六四(육사)가 없다면初九(초구)는初九(초구),九五(구오)는九五(구오)로 서로가 떨어져 천하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게 된다.
재주 있는 사람을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에게 소개하여 큰일을 이루게 하는 일은 우리들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象曰(상왈)求而往(구이왕)은明也(명야)라”,이것은六四(육사)효를 설명한 글이다.求而往(구이왕)은婚媾(혼구)를求(구)해서 간다는 말이다.明(명)은 밝은德(덕)을 갖고 있는 것이다.六四(육사)는屯難(둔난)을 해결하고 싶은 뜻은 있지만,자기는 그런 힘이 없음을 알고初九(초구)와 마음을 합치고 힘을 합하여 나아가는 것은 사람을 볼 줄 아는 밝은德(덕)이 있기 때문이다.
䷂屯(둔):六四(육사):乘馬班如(승마반여),求婚媾(구혼구),往吉(왕길),无不利(무불이)。
Zhun:
The fourth SIX, divided, shows (its subject as a lady), the horses of whose chariot appear in retreat. She seeks, however, (the help of) him who seeks her to be his wife. Advance will be fortunate; all will turn out advantageously.
象傳(상전):求而往(구이왕),明也(명야)。
Xiang Zhuan:
'Going forward after such a search (for a helper)' shows 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