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예는 사랑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논어 팔무편 5 6 7 8 9 10

최 샘 2020. 2. 2. 08:26

 예는 사랑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논어 팔무편 5 6 7 8 9 10


<5>

공자 말씀하시기를, 오랑캐에 왕이 있음은

중국에 왕이 없는 것보다 나을 것이다.(중국의 혼란)

子曰夷狄之有君(자왈이적지유군)

不如諸夏之亡也(불여제하지망야)


<6>


계씨가 태산에 여제(천자만 지낼 수 있는 제사) 지내니

공자께서 염유에게 말하기를, 네 구원하지 못하겠는가 하니

대답하여 말하기를, 못하겠습니다. 하니

공자 말씀하시기를, 아아

태산이 임방(공자의 제자) 못하겠는가?


季氏旅於泰山(계씨려어태산)

子謂冉有曰女弗能救與(자위염유왈녀불능구여)

對曰不能(대왈불능)

子曰嗚呼(자왈오호)

曾謂泰山不如林放乎(증위태산불여림방호)


<7>

공자 말씀하시기를군자는 다투는 것이 없으나

반드시 활쏘기에서는 다툰다.

읍하고 사양하여 올라가고

내려와서 술을 마신다.

이러한 다툼이 군자다운 것이다.


子曰君子無所爭(자왈군자무소쟁)

必也射乎(필야사호)

揖讓而升(읍양이승)

下而飮(하이음)

其爭也君子(기쟁야군자)


<8>

자하가 묻기를,

아름다운 눈이여눈동자여

 바탕에 고운 채색이라 하니

무엇을 이르는 것입니까?

공자 말씀하시기를그림을 그리는 일이  비단을 마련한 뒤이니라.

말하기를 예가 뒤입니까?

공자 말씀하시기를나를 일으키는 자는

<>이로다.

비로소 더불어 시를 말할 만하도다.

 

子夏問曰巧笑倩兮(자하문왈교소천혜)

美目盼兮(미목반혜)

素以爲絢兮(소이위현혜)

何謂也(하위야)

子曰繪事後素(자왈회사후소)

曰禮後乎(왈례후호)

子曰起予者(자왈기여자)

商也(상야)

始可與言詩已矣(시가여언시이의)

 

<9>

공자 말씀하시기를하나라의 예를

내가 능히 말할  있으나

기의 일을 충분히 증명할  없으니라.

은나라의 예를

내가 능히 말할  있으나

송나라의 일은 충분히 증명할  없다.

문헌이 부족한 까닭이니라.

만약 충분하다면 내가 증명할  있다.


子曰夏禮(자왈하례)

吾能言之(오능언지)

杞不足徵也(기불족징야)

殷禮(은례)

吾能言之(오능언지)

宋不足徵也(송불족징야)

文獻不足故也(문헌불족고야)

足則吾能徵之矣(족칙오능징지의)


<10>


공자 말씀하시기를체(왕자의 제사)는 이미 정성이 없으니

내가 보고 싶지 않다 하셨다


子曰禘自旣灌而往者(자왈체자기관이왕자)

吾不欲觀之矣(오불욕관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