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수행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역할에 순응하며 준비하고 대비한다. 주역

최 샘 2024. 3. 24. 14:00

수행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역할에 순응하며 준비하고 대비한다. 주역 

봄 여름 가을 겨울

7-4-1. ䷆ 地水師(지수사) 初六(초육)師出以律(사출이율)이니

初六(초육)은 군대가 출발하는데 군대의 기강을 세우니,

 

()-()이라도 ()하니라

그 군율을 어기면 전쟁에 이기더라도 흉하니라

 

象曰(상왈) 師出以律(사출이율)이니 失律(실율)하면 凶也(흉야)-리라

象曰(상왈) 군대가 출발하여, 군대의 기강을 세우는 데, 軍律(군율)을 잃으면 흉하리라.

 

법 률’, 法也, 가닥, (律詩)

아니 부’, 아닐, ‘막힐 비’, 塞也, 나쁠(惡也), 괘이름(卦也)

착할 장’, 좋을(善也), 숨을, 감출(藏也)

 

()軍律(군율)을 말한다. 대장의 호령이 ()하고 확실하며 나아가고 물러서는데 嚴正(엄정)한 규율이 있음을 말한다. 出師(출사)()嚴正(엄정)規律(규율)로써 신중히 시작해야 한다. 만약 규율이 嚴正(엄정)하지 못하면 비록 승리를 얻는다고 해도 결국엔 ()를 입고 ()하게 된다. ()은 선한 것으로써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다. ()()을 출동시키는 데는 嚴正(엄정)한 규율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象曰(상왈) 師出以律(사출이율)이니 失律(실율)하면 凶也(흉야)리라”, 軍隊(군대)를 출동시키는 데에는 嚴正(엄정)한 규율이 있어야 한다. 만약 規律(규율)嚴正(엄정)하지 못하면 ()하다. 비록 한때 약간의 승리를 얻는다 해도 결국에는 ()하다.

 

()를 대장()으로 본다면 初爻(초효)로써 자리가 微賤(미천)하며, 陰爻(음효)로써 柔弱(유약)하며, 才能(재능)이 부족하고, 陰爻(음효)로써 ()의 자리에 있으니, 자리가 바르지 못하다. 위에 있는 六四(육사)는 서로가 陰爻(음효)로써 ()하지 못하며, 九二(구이) 陽爻(양효)만이 相比(상비)하고 있다.

 

微賤(미천)하고, ()하며, 才能(재능)이 부족하고, 바르지 못한 자리에 앉아 응원하는 사람도 없으니 이와 같은 사람을 大將(대장)으로 쓴다 해도 잘 될 리가 없으며, 싸움은 ()할 것이 분명하다. 이 일은 爻辭(효사)에 드러내어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일임으로 여기서는 군대를 출동시키는데 꼭 필요한 것만을 가르치고 있다.

 

 

䷆師(): ䷆ 地水師(지수사) 初六(초육)師出以律(사출이율)否臧凶(부장흉)

Shi:

The first SIX, divided, shows the host going forth according to the rules (for such a movement). If these be not good, there will be evil.

象傳(상전): 師出以律(사출이율)失律凶也(실율흉야)

Xiang Zhuan:

'The host goes forth according to the rules (for) such a movement:' - if those rules be not observed, there will be ev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