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인정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복된 일이다. 법구경

완도 전망대

106

 

月千反祠 終身不輟 不如復臾 一心念法 一念造福 勝彼終身

월천반사 종신불철 불여부유 일심념법 일념조복 승피종신

 

달에 번씩 하늘에 제사 드려

목숨이 다하도록 쉬지 않는다 해도

잠깐 동안이나마 마음으로

법을 생각하는 일에는 미칠 없다.

생각 사이의 복을 짓는 것이

제사로 몸을 다하는 것보다 낫다.

 

 

107

 

雖終百歲 奉事火祠 不如復臾 供養三尊 一供養福 勝彼百年

수종백세 봉사화사 불여복유 공양삼존 일공양복 승피백년

 

비록 년을 지나 평생을

신을 받들어 섬기더라도

잠깐 동안이나마 거룩한 삼존에게

공양하는 일보다 못하니

동안의 것보다 낫다.

 

 

108

 

祭神以求福 從後望其報 四分未望一 不如禮賢者

제신이구복 종후망기보 사분미망일 불여예현자

 

신에 제사 지내 복을 구하고

뒤의 과보를 바라지마는

돌아오는 과보는 보잘 없으니

어진 이를 예배함만 같지 못하다.

 

 

109

 

能善行禮節 常敬長老者 四福自然增 色力壽而安

능선행례절 상경장노자 사복자연증 색력수이안

 

항상 예절을 지키고

항상 장로를 공경하는 이에게는

가지 복이 저절로 늘어가나니

아름다움과 힘과 수명과 편안함이다.

 

Posted by 최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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