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것을 익히고 새것을 알면 스승이 될 만하다. 논어 위정편 9 10 11 12 13 14
<9>
공자 말씀하시길 내가 안회와 함께 종일토록 말하는데
내말에 대해서 아무런 이견이 없는 것이 어리석은 것 같았으나
나한테서 물어간 뒤에 그 사람의 사생활을 살펴보니
역시 내가 말한 대로 이해하고 있으니
안회는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로다.
子曰吾與回言終日(자왈오여회언종일)에
不違如愚(불위여우)러니
退而省其私(퇴이성기사)한대
亦足以發(역족이발)하나니
回也不愚(회야불우)로다
<10>
공자 말씀하시길, 그 사람의 하는 꼴을 보며
그 사람의 따르는 바를 보며
그 사람의 즐거워하는 바를 살펴보면
사람들이 어떻게 자기를 숨길 수 있겠는가.
子曰視其所以(자왈시기소이)하며
觀其所由(관기소유)하며
察其所安(찰기소안)이면
人焉廋哉(인언수재)리오
<11>
공자 말씀하시길, 옛 것을 익히고 새것을 알면
스승이 될 만하다. 하셨다.
子曰溫故而知新(자왈온고이지신)이면
可以爲師矣(가이위사의)니라
<12>
공자 말씀하시길, 군자는
어떤 한 그릇이 되려 하진 않는다고 하셨다.
子曰君子(자왈군자)는
不器(불기)니라
<13 >
자공이 군자에 대해 물었는데
공자 말씀하시길 먼저 그 말한 것을 실행하고
그 뒤에 말이 따라가야 한다.
子貢問君子(자공문군자)한대
子曰先行其言(자왈선행기언)이오
而後從之(이후종지)니라
<14>
공자 말씀하시길, 군자는
원만하고 편벽되지 아니니하고
소인은 편벽되고 원만하지 못한 것이다.
子曰君子(자왈군자)는
周而不比(주이불비)하고
小人比而不周(소인비이불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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