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열매 보다는 열매까지의 과정을 통찰한다. 법구경

나주시 세지면 나주평야 노을

262

 

所謂端正 非色如花 慳嫉虛飾 言行有違

소위단정 비색여화 간질허식 언행유위

 

이른바 단정(端正) 사람이란

얼굴이 꽃처럼 아름다운 것만이 아니니

인색하고 질투하며 겉치레로 꾸며

말과 행실이 어긋나면 그는 아니네

 

 

263

 

謂能捨惡 根原已斷 慧而無恚 是謂端正

위능사악 근원이단 혜이무에 시위단정

 

온갖 악을 능히 버리어

뿌리를 아주 자르고

지혜로우며 성내지 않으면

그를 일러 단정한 사람이라 하네

 

 

264

 

所謂沙門 非必除髮 妄語繭取 有欲如凡

소위사문 비필제발 망어견취 유욕여범

 

이른바 사문이란

반드시 머리 깍은 뜻하지 않으니

거짓을 말하고 탐욕으로 집착하고

욕심이 많으면 범부와 같다네

 

 

265

 

謂能止惡 恢廓弘道 息心誠意 是爲沙門

위능지악 회곽홍도 식심성의 시위사문

 

작은 일에나 일에나

모든 허물 능히 그쳐 마음을 쉬고

집착하는 사라졌으면

사람을 사문이라 부를 있네

 

 

266

 

所謂比丘 非時乞食 邪行婬彼 稱名而已

소위비구 비시걸식 사행음피 칭명이이

 

이른바 비구란

때맞추어 걸식하는 이름이 아니니

삿된 행동 서슴없이 행한다면

비구란 헛된 이름뿐이네

 

 

267

 

謂捨罪福 淨修梵行 慧能破怨 此爲比丘

위사죄복 정수범행 혜능파원 차위비구

 

이른바 죄도 복도 버리고

깨끗한 범행을 닦아

지혜로 능히 악을 부수면

그야말로 참된 비구라 이름하네

 

Posted by 최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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