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율이라는 배를 타고 흐르는 물에 마음 오래 머물지 않으면 봄 바람이 불어오네. 금강반야바라밀경
須菩提(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世尊(세존)이시여! 혹 어떤 衆生(중생)이 이러한 말씀을 듣고 眞實(진실)이란 믿음을 내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須菩提(수보리)야! 그런 말을 말라. 如來(여래)가 滅度(멸도) 한 뒤 나중 五百(오백) 년에도 戒(계)를 지키고 福(복)을 닦는 이는 이 말씀에 믿음을 내어 이것을 眞實(진실)이라 여기리니, 이러한 사람은 한 부처님이나 두 부처님이나 셋․.넷․다섯 부처님께만 善根(선근)을 심은 것이 아니라 이미 限量(한량)없는 百(백)․千(천)․萬(만) 부처님께 온갖 善根(선근)을 심었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는 잠깐 동안이라도 깨끗한 믿음을 내는 것이니라.
須菩提(수보리)야, 如來(여래)는 다 알고 보나니, 이 衆生(중생)들은 이렇게 限量(한량)없는 福德(복덕)을 받느니라.
왜냐하면, 이 衆生(중생)들은 我相(아상)․人相(인상)․衆生相(중생상)․壽者相(수자상)이 전혀 없으며 法相(법상)도 없고 非法相(비법상)도 없기 때문이니라.
또한 이 衆生(중생)들이 만일 마음이 상에 걸리면 이는 我相(아상)․人相(인상)․衆生相(중생상)․壽者相(수자상)에 執着(집착)되나니,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일 非法相(비법상)에 걸리더라도 我相(아상)․人相(인상)․衆生相(중생상)․壽者相(수자상)에 執着(집착)되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法相(법상)에도 걸리지 말아야 하고, 非法相(비법상)에도 걸리지 말아야 하나니 그러기에 如來(여래)가 항상 말하기를 너희 比丘(비구)들은 나의 說法(설법)을 뗏목같이 여기라. 하였나니, 法相(법상)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非法相(비법상)이겠는가?
正信希有分 第 六
須菩提가 白佛言하되 世尊하 頗有衆生이 得聞如是言說章句하고 生實信不잇가 佛告須菩提하사되 莫作是說하라 如來滅後後五百歲에 有持계修福者於此章句에 能生信心하야 以此爲實하면 當知是人은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而種善根이라 已於無量千萬佛所에 種諸善根하고 聞是章句하고 乃至一念이나 生淨信者니라 須菩提야 如來悉知悉見是諸衆生이 得如是無量福德이니 何以故오 是諸衆生은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이며 無法相이며 亦無非法相이니라 何以故오 是諸衆生이 若心取相이면 則爲着我人衆生壽者며 若取法相이라도 則着我人衆生壽者니라 何以故오 若取非法相인데는 卽着我人衆生壽者니라 是故로 不應取法이며 不應取非法이니 以是義故로 如來常說하사되 汝等比丘는 知我說法을 如筏喩者니 法尙應捨온 何況非法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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