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적인 베품에 마음의 평화 흘러 넘치고 사랑의 말 한 마디로 하늘을 울린다. 금강경

須菩提(수보리)야, 네 生覺(생각)에 어떠하냐. 如來(여래)가 阿耨多羅三藐三菩提(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얻었다고 여기느냐. 如來(여래)가 說法(설법)한 것이 있다고 여기느냐?
須菩提(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신 뜻을 알기로는 阿耨多羅三藐三菩提(아뇩다라삼막삼보리)라고 이름할만한 一定(일정)한 法(법)이 없으며, 如來(여래)께서 말씀하셨다고 할만한 一定(일정)한 法(법)도 없습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면 如來(여래)께서 말씀하신 法(법)은 모두가 잡을 수 없고 말할 수도 없으며 法(법)도 아니고 非法(비법)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온갖 현인이나 聖人(성인)들이 모두 無爲(무위)의 法(법)에서 여러 가지 差別(차별)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無得無說分 第 七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耶아 如來有所說法耶아 須菩提言하되 如我解佛所說義로는 無有定法을 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며 亦無有定法을 如來可說이니 何以故오 如來所說法은 皆不可取며 不可說이며 非法이며 非非法이니다 所以者何오 一切賢聖이 皆以無爲法에 而有差別이시니이다
須菩提(수보리)야, 네 生覺(생각)에 어떠하냐? 어떤 사람이 三千大千世界(삼천대천세계)에 七寶(칠보)를 가득히 쌓아 두고 모두 布施(보시)에 쓴다면 그 사람이 받을 福德(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須菩提(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많겠습니다. 世尊(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福德(복덕)은 곧 福德(복덕)의 性品(성품)이 아니므로 如來(여래)께서 福德(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이 經(경) 가운데 四句偈(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남에게 말하여 주면 그 福德(복덕)이 저 七寶(칠보)를 布施(포시)한 福德(복덕)보다 더 殊勝(수승)하리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須菩提(수보리)야, 여러 부처님들과 부처님들의 阿耨多羅三藐三菩提(아뇩다라삼막삼보리)의 法(법)이 모두 이 經(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니라.
須菩提(수보리)야, 佛法(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곧 佛法(불법)이 아니니라.
依法出生分 第八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若人이 滿 三千大千世界七寶로 以用布施하면 是人의 所得福德이 寧爲多不아 須菩提가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하 何以故오 是福德이 卽非福德性일새 是故로 如來가 說福德多니이다 若復有人이 於此經中에 受持乃至四句偈等하야 爲他人說하면 其福이 勝彼하리니 何以故오 須菩提야 一切諸佛과 及諸佛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이 皆從此經出이니라 須菩提야 所謂佛法者는 卽非佛法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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