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十四. 산을 오르면 내려와야 하고 물을 마시면 배출을 해야한다. 노자
民不畏死(민불외사), 奈何以死懼之(나하이사구지). 若使民常畏死而爲奇者(약사민상외사이위기자), 吾得執而殺之(오득집이살지), 孰敢(숙감). 常有司殺者殺(상유사살자살), 夫代司殺者殺(부대사살자살), 是謂代大匠斲(시위대대장착), 夫代大匠斲者(부대대장착자), 希有不傷其手矣(희유불상기수의).
사람들이 죽는 것을 무서워하지 않는다면 죽이는 것으로 어떻게 겁나게 할 수 있겠는가? 만약 사람들에게 항상 죽음을 무서워하게 해 놓고 죄를 지은 자를 내가 잡아서 죽인 다면 어느 누가 감히 죄를 짓겠는가? 항상 죽이는 일을 맡은 자가 있어서 죽이는 것이다. 죽이는 일을 맡은 자를 대신해서 죽이는 것은 마치 훌륭한 목수를 대신해서 나무를 자르는 것과 같은 일이다. 그런데 목수를 대신하여 나무를 자르는 자 중 그 손을 다치지 않는 자가 드물다.
七十五. 살아 있는 그 자체는 존귀하니 생과 사는 인연따라 흐르고 그것에서 자유로운 영혼이 되라. 노자
民之饑(민지기), 以其上食稅之多(이기상식세지다), 是以饑(시이기). 民之難治(민지난치), 以其上之有爲(이기상지유위), 是以難治(시이난치). 民之輕死(민지경사), 以其上求生之厚(이기상구생지후), 是以輕死(시이경사). 夫唯無以生爲者(부유무이생위자), 是賢於貴生(시현어귀생).
사람들이 굶주리는 것은 세금으로 많이 빼앗아 먹기 때문이오. 그래서 백성들이 굶주리는 것이다. 백성들이 다스려지지 않는 것은 군주가 백성들보다 높은 지위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이오. 그래서 다스려지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이 천하게 죽는 것은 "살아 있다는 것 "에서 지극한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이오. 그래서 천하게 죽는 것이다. 대저 오직 "살아있다는 것"이 아무것도 아닌 무(無)라고 여기게 되면 이러한 현명한 지혜가 삶을 고귀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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