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20장 5 수행자는 천하만물이 무수한 인연으로 오늘 모습으로 나타남에 머리 숙인다. 중용
성(誠)이란 것은 하늘의 도이고 성(誠)을 이루도록 노력하는 것은 사람의 도이다.
성이란 것은 애쓰지 않아도 적중하고 생각하지 않아도 얻어지고 조용히 있어도 도에 맞으니 성인의 경지이다.
성을 이루도록 노력하는 방법은 선(善)을 택해 굳게 잡고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널리 선을 택함을 배우고, 선을 택함을 살펴 묻고, 선을 신중히 생각하고 선을 밝게 분별하고 그 선을 독실하게 실천해야 한다.
배우지 않는다면 모를까, 일단 배우기로 했으면 능통하기전에는 그만두지 않는다
묻지않으면 모를까, 일단 묻기로 했으면 제대로 이해하기전에는 그만두지 않는다
생각하지않는다면 모를까, 일단 생각하기로 했으면 확실한 답을 얻기 전에는 그만두지 않는다.
분별하지 않으려면 몰라도, 분별하려면 명백히 파악하지 않는 한 그만두지 말고,
누가 한 번에 그것을 능통하게 한다면, 나는 백 번이라도 해보고, 누가 열 번에 그것을 능통하게 한다면, 나는 천 번이라도 해볼 일이다.
확실하게 이 가르침을 실천해 가면, 어수룩해도 반드시 명민하게 될 것이며, 유약해도 반드시 강해질 것이다.
誠者,天之道也。誠之者,人之道也。(성자 천지도야 성지자 인지도야)
誠者,不勉而中,不思而得;從容中道,聖人也。(성자 불면이중 불사이득 용종중도 성인야)
誠之者,擇善而固執之者也。(성지자 택선이고집지자야)
博學之,審問之,慎思之明辨之,篤行之。(박학지 심문지 신사지명변지 독행지)
有弗學,學之弗能,弗措也。(유불학 학지불능 불조야)
有弗問,問之弗知,弗措也。(유불문 문지불지 불조야)
有弗思,思之弗得,弗措也。(유불사 사지불득 불조야)
有弗辨,辨之弗明,弗措也。(유불변 변지불명 불조야)
有弗行,行之弗篤,弗措也。(유블행 행지불독 불조야)
人一能之,己百之。人十能之,己千之。(인일능지 기백지 인십능지 기천지)
果能此道矣,雖愚必明,雖柔必強。(과능차도의 수우필명 수유필강)
<직역>
성이란 것(誠者)은 하늘의 도(天之道)이다(也) 성(誠)이 나오게 하는(之)것(者)은 사람의 도다(人之道也)
성이란 것(誠者)은 열심히 하지 않아(不勉)도(而) 적중하(中)고 생각하지 않아(不思)도(而) 얻어지(得)고 조용히 있어(從容)도 도에 적중(中道)하니 성인(聖人)이다(也)
성(誠)이 나오도록 하는(之) 것(者)은 선을 택(擇善)해(而) 견고히(固) 잡(執)고 나가는(之) 것이다(者也)
널리(博) 그것(之)을 배우(學)고 살펴(審) 그것을 묻는다(問之) 삼가(慎) 그것을 생각해(思之) 밝게(明) 그것을 분별하고(辨之) 돈독히(篤) 그것을 행한다(行之)
배우지 않음(弗學)이 있어도(有) 그것을 배움(學之)에 능숙치 않음(弗能)은 두지 말아(弗措)라(也)
묻지 않음이 있어도(有弗問) 그것을 물음(問之)에 알지 못함(弗知)을 두지 말아라(弗措也)
생각하지 않음이 있어도(有弗思) 그것을 생각함(思之)에 얻지 못함(弗得)을 두지 말아라(弗措也)
분별하지 않음이 있어도(有弗辨) 그것을 분별함(辨之)에 밝지 못함(弗明)을 두지 말아라(弗措也)
행하지 않음이 있어도(有弗行) 그것을 행함(行之)에 돈독하지 않음(弗篤)을 두지 말아라(弗措也)
사람(人)이 한번(一) 능히(能) 가(之)면 자기(己)는 백번(百) 가라(之)
사람(人)이 열 번(十) 능(能)히 가(之)면 자기(己)는 천번(千) 가라(之)
과연(果) 이 도(此道)에 능(能)하면(矣) 비록(雖) 어리석어도(愚) 반드시 밝(必明)고 비록(雖) 유약해도(柔) 반드시 강하다(必強)
誠(정성 성) : 정성, 진실, 참으로, 참되게 하다, 삼가다, 자세하다
之(갈지) : 가다, 나오다, 이르다, 이용하다, 끼치다, ~의, 그것
從容(종용) : 침착하고 덤비지 않음. 조용함
容(얼굴 용) : 얼굴, 모양, 속내, 담다, 용납하다, 조용하다, 권하다, 누긋하다
慎(삼갈 신) : 삼가다, 따르다, 참으로 이루다
辨(분별할 변) : 분별하다, 구분하다, 밝히다, 변론하다, 따지다
弗(아닐 불) : 아니다(不보다 강함), 떨어버리다, 근심하다
措(둘 조) : 두다, 놓아두다, 그만두다, 처리하다
<영역>
Sincerity is the way of Heaven. The attainment of sincerity is the way of men. He who possesses sincerity is he who, without an effort, hits what is right, and apprehends, without the exercise of thought;-he is the sage who naturally and easily embodies the right way. He who attains to sincerity is he who chooses what is good, and firmly holds it fast. To this attainment there are requisite the extensive study of what is good, accurate inquiry about it, careful reflection on it, the clear discrimination of it, and the earnest practice of it.
sincerity 성실 attaintment 획득 possess 소유하다 effort 노력 hit 찾아내다, 만나다 apprehend 염려하다 exercise 연습, 훈련 sage 현명한 사람, 현인 embody 형상화하다 attain 얻다 choose 고르다 firmly 굳건히 attainment 획득 requisite 필수적인 extensive study 넓은 공부 accurate inquiry 정확한 질문 reflection 생각, 심사숙고 discrimination 차별 earnest 성실한 practice 연습
The superior man, while there is anything he has not studied, or while in what he has studied there is anything he cannot understand, Will not intermit his labor. While there is anything he has not inquired about, or anything in what he has inquired about which he does not know, he will not intermit his labor. While there is anything which he has not reflected on, or anything in what he has reflected on which he does not apprehend, he will not intermit his labor. While there is anything which he has not discriminated or his discrimination is not clear, he will not intermit his labor. If there be anything which he has not practiced, or his practice fails in earnestness, he will not intermit his labor. If another man succeed by one effort, he will use a hundred efforts. If another man succeed by ten efforts, he will use a thousand.
Let a man proceed in this way, and, though dull, he will surely become intelligent; though weak, he will surely become strong.
superior man 군자 intermit 중단하다 reflect 생각하다 apprehend 이해하다, 걱정하다 discriminate 구별하다 effort 노력하다 proceed 진보하다 dull 느린, 어리석은 intelligent 현명한 weak 약한 surely 확실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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