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돌탑이 하나의 탑으로 보여지지만 하나 하나의 돌이 존재하는 것으로 그림을 그린다. 주역
돌탑
9-4-5. ䷈ 風天小畜(풍천소축): 九五(구오):九五는 有孚-라 攣如하야 富以其鄰이로다
九五(구오)는 믿음이 있어서 서로 당기는 듯하여, 그 富(부)를 이웃과 같이 함이로다
象曰 有孚攣如는 不獨富也-라
象曰(상왈) 有孚攣如는 홀로 富하지 않는 것이다.
① 攣 '손발굽을 련', 경련(痙攣), 매다(係), 이어매다(連繫), 사모하다(慕)
② 隣 ‘이웃 린’
③ 獨 ‘홀로 독’
攣如(연여)는 서로 당기고 이어져 있는 것이다. 서로 손을 맞잡고 떨어지지 않는 것이다. 有孚(유부)는 九五(구오)가 陽爻(양효)임으로 안에 충실한 誠(성)이 있음을 말한다. 九五(구오)는 귀한 天子(천자)의 자리이니, 天下(천하)의 富(부)를 다 가지고 있다. 隣(린)은 相比(상비)하는 六四(육사)와 그 신하를 말한다. 九五(구오)효는 陽爻(양효)로 剛强(강강)하다. 자리가 바르고 中(중)의 德(덕)을 가지며, 相比(상비)하는 六四(육사)를 信任(신임)으로 上下(상하)의 다섯 陽爻(양효)를 붙들고 있다.
九五(구오)는 六四(육사)의 진심에 감동하여 자기 마음속에 충실한 진심과 뜻을 합하여 서로 손을 맞잡고 돕는다. 攣如(연여) 九五(구오)는 天子(천자)로 天下(천하)를 다 가지고 있지만, 그의 富(부)를 六四(육사)와 그 밖의 신하들에게 나누어 준다. 그러므로 吉(길)하며 福(복)을 얻게 된다. 小畜(소축)은 여기서 완성된다.
“象曰(상왈) 有孚攣如(유부연여)는 不獨富也(부독부야)라”, 六四(육사)의 私心(사심)없는 진심에 감동하여 九五(구오)도 진심으로 六四(육사)를 信任(신임)하고, 서로 손을 잡고 돕는다는 것은 九五(구오) 天子(천자)가 많은 富(부)를 혼자 독점하지 않고, 六四(육사)와 그의 신하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다. 이것이 天子(천자)의 道(도)이다.
主爻(주효)는 成卦(성괘)의 主爻(주효)와 主卦(주괘)의 主爻(주효)의 두 종류가 있다. 成卦(성괘)의 主爻(주효)는 그 卦(괘)를 성립시키는 爻(효)이다. 小畜卦(소축괘)에서는 六四(육사)가 그것이다. 主卦(주괘)의 主爻(주효)는 성립된 卦(괘)의 주재자가 되는 爻(효)이다. 이 小畜卦(소축괘)에서는 九五(구오)가 주재자이므로 主卦(주괘)의 主爻(주효)이다. 成卦(성괘)의 主爻(주효)와 主卦(주괘)의 主爻(주효)가 같은 爻(효)인 경우도 있다.
䷈ 風天小畜(풍천소축): 九五(구오):有孚攣如(유부련여),富以其鄰(부이기린)。
Xiao Xu:
The fifth NINE, undivided, shows its subject possessed of sincerity, and drawing others to unite with him. Rich in resources, he employs his neighbours (in the same cause with himself).
象傳(상전):有孚攣如(유부련여),不獨富也(불독부야)。
Xiang Zhuan:
'He is possessed of sincerity, and draws others to unite with him:' - he does not use only his own rich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