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서로의 다양한 생각은 보고 듣고 느낀 세계가 다양해서 생성되므로 자기 생각에 집착하지 않는다. 주역
䷈ 風天小畜(풍천소축): 九三(구삼)은 輿說輻(여설복)이며 夫妻反目(부처반목)이로다
九三(구삼)은 수레의 중심대가 빠졌으며 夫婦(부부)가 서로 반목함이로다.
象曰(상왈) 夫妻反目(부처반목)은 不能正室也(불능정실야)-라
象曰(상왈) 夫妻反目(부부반목)은 능히 정실이 아님이라
① 輿 ‘수레 여’
② 說 ‘말씀 설’, ‘달랠 세’, 脫(탈)
③ 脫 ‘벗을 탈’
④ 輻 ‘바퀴살 복’
輿(여)는 ‘수레 여’, ‘실을 여’이다. 輻(복)은 ‘바퀴살 복’, 說(설, 탈)은 여기서는 脫(탈)과 같다. 說輻(탈복)은 차바퀴가 부셔져서 나아갈 수 없는 것이다. 夫妻(부부)는 九三(구삼)과 六四(육사)를 말한다.
九三(구삼)은 陽爻(양효)로써 남편이고, 六四(육사)는 陰爻(음효)로써 부인이 된다. 反目(반목)은 서로 화이 나서 눈을 흘기고 사이가 나쁜 것을 말한다. 九三(구삼)은 바른 자리에 있지만, 下卦(하괘) 위에 있어 中(중)을 얻지 못하고 지나치게 强(강)하다. 그러므로 자꾸만 앞으로 나아가려 한다. 그러나 六四(육사) 陰爻(음효)가 막고 있어 나아갈 수 없으니, 마치 차바퀴가 부서져서 나아갈 수 없는 것과 같이 되었다. 九三(구삼)은 앞길을 막고 있는 六四(육사)에 대하여 몹시 화가 나서 부부 싸움에서 서로 눈을 흘기고 미워하는 것 같이 되어 있으니 장차 禍(화)를 입게 될 爻(효)이다.
“象曰(상왈) 夫妻反目(부부반목)은 不能正室也(부능정실야)라”, 室(실)은 妻(처)를 말한다. 夫妻(부부)가 反目(반목)하는 것은 남편이 가정을 바로 다스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九三(구삼)은 陽爻(양효)이면서 中(중)을 얻지 못하고 剛(강)이 지나쳐서 六四(육사)의 陰爻(음효)를 바로 다루지 못하여 陽(양)과 陰(음)이 서로 反目(반목)하게 된다.
䷈ 風天小畜(풍천소축): 九三(구삼):輿說輻(여설복),夫妻反目(부처반목)。
Xiao Xu:
The third NINE, undivided, suggests the idea of a carriage, the strap beneath which has been removed, or of a husband and wife looking on each other with averted eyes.
象傳(상전): 夫妻反目(부처반목),不能正室也(불능정실야)。
Xiang Zhuan:
'Husband and wife look on each other with averted eyes:' - (the subject of line three is like a husband who) cannot maintain correctly his relations with his wife.
'주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자는 돌탑이 하나의 탑으로 보여지지만 하나 하나의 돌이 존재하는 것으로 그림을 그린다. 주역 (1) | 2024.06.18 |
---|---|
수행자가 서두르지 않는 것은 작다는 일 하나하나가 모든 존재의 바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주역 (1) | 2024.06.10 |
수행자는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에서 서두르지 않고 step by step으로 그들의 세계를 그려나간다.주역 (0) | 2024.05.26 |
수행자는 작은 것들과 큰 것들은 상대적이라는 것을 알아 비교하지 않고 조화를 추구한다. 주역 (0) | 2024.05.24 |
수행자는 혼자가 혼자가 아니며 어느 방면에서는 함께가 함께가 아님을 알아 차리려 노력한다. 주역 (0) | 2024.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