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혼자가 아닌 것은 사사로움이 없으며 내 움직임에 거울이 되기 때문이네. 노자
天長地久(천장지구).天地所以能長且久者(천지소이능장차구자),以其不自生(이기불자생).故能長生(고능장생).
是以聖人後其身而身先(시이성인후기신이신선), 外其身而身存(외기신이신존).非以其無私耶(비이기무사야).故能成其私(고능성기사).
하늘은 크고 땅은 오래간다. 하늘과 땅이 능히 크고 영원할수 있는 까닭의 것은 스스로 살려고 하지 않기때문이다. 그러므로 능히 오래 살 수 있다. 그런 까닭에 성인은 그 자신의 몸을 뒤로 하기에 그 자신의 몸이 앞서고 그 자신을 제외하기에 그 자신이 존재한다. 그것은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고로 능히 그 자신의 이익이 성취될 수 있다.
제 8 장 최상의 선은 물과 같아 만물을 이익되게하면사 다투지 아니하니 가야 할 길이네. 노자
上善若水(상선약수). 水善利萬物而不爭(수선이만물이불쟁). 處衆人之所惡(처중인지소악). 故幾於道(고기어도).
居善地(거선지), 心善淵(심선연), 與善人(여선인), 言善信(언선신), 正善治(정선치) ,事善能(사선능), 動善時(동선시), 夫唯不爭(부유불쟁), 故無尤(고무우).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잘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처한다. 고로 도에 가깝다. 살 때는 (물처럼) 땅을 좋아하고 마음을 쓸 때는 그윽함을 좋게하고 더불 때에는 어짐을 좋게하고 말할 때에는 믿음을 좋게하고 다스릴 때는 다스림을 좋게하고,움직일 때는 때 마춤을 좋게한다. 대저 오로지 다투지 아니하니 고로 허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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