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十章  홀로 생겨나고 홀로 사라지는 것은 없으니 고요한 마음에서 미미한 변화를 느낀다. 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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反者(반자), 道之動(도지동), 弱者(약자), 道之用(도지용), 天下萬物生於有(천하만물생어유), 有生於無(유생어무).

근본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도의 움직임이고 약하다 하는 것은 도의 작용하는 모습이다. 세상의 만물은 유에서 나오고 유는 무에서 나온다.

 

四十一章 고요한 마음에서는 결함, 비어 있는 것, 어두운 것, 부족한 것 그리고 모난 것의 다른 모습들이 보인다. 노자

上士聞道(상사문도), 勤而行之(근이행지), 中士聞道(중사문도), 若存若亡(약존약망), 下士聞道(하사문도), 大笑之(대소지), 不笑不足以爲道(불소불족이위도), 故建言有之(고건언유지), 明道若昧(명도약매), 進道若退(진도약퇴), 夷道若(이도약), 上德若谷(상덕약곡), 大白若辱(대백약욕), 廣德若不足(광덕약불족), 建德若偸(건덕약투), 質眞若(질진약) , 大方無隅(대방무우), 大器晩成(대기만성), 大音希聲(대음희성), 大象無形(대상무형), 道隱無名(도은무명), 夫唯道(부유도), 善貸且成(선대차성).

 

가장 뛰어난 선비는 도 닦는 방법을 들으면 들은 그대로 실행하고 보통의 선비는 그것에 반신반의하고 하등의 선비는 그것에 대하여 한바탕 "깔깔깔" 웃고는 비웃는다. 하등의 선비가 한바탕 웃지 않는 도는 도라 할 수 없다. 그런 까닭에 예로부터 이런 말이 있다. 밝은 도는 어두운 것 같고 전진하는 도는 후퇴하는 것 같고 가장 큰 도는 흠이 있는 것 같고 최고의 덕은 골짜기처럼 빈 것 같고 가장 깨끗한 것은 더럽게 보이고 넓은 덕은 부족한 것처럼 보이고 건실한 덕은 구차한 것 같이 보이고 순수하고 질박한 것은 색깔이 변질 된 것 같이 보인다. 무한대의 큰 것은 모퉁이가 없고 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지며 큰 소리는 그 음을 들을 수 없고 큰 형상은 모양이 없다. 도는 숨어 있어서 이름이 없기 때문이다. 오직 도만이 세상 만물에게 잘 빌려주고 키워 줄 뿐이다.

Posted by 최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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