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十四章 얻음과 잃음, 아낌과 낭비 그리고 쌓음과 잃음은 한 공간에 있다. 노자
名與身孰親(명여신숙친), 身與貨孰多(신여화숙다), 得與亡孰病(득여망숙병), 是故甚愛必大費(시고심애필대비), 多藏必厚亡(다장필후망), 知足不辱(지족불욕), 知止不殆(지지불태), 可以長久(가이장구).
명예와 몸(생명)에서 무엇을 가까이 하며, 몸과 재화에서 무엇을 귀중하게 하며, 얻음과 잃음은 무엇이 병이 되는가? 이 까닭으로 심히 아끼면 반드시 크게 소비하며, 많이 저장하면 반드시 많이 잃게 되니 만족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침을 알면 위태롭지 않다. 오래할 수 있다.
四十五章 훼손 된 듯, 빈 듯, 굽은 듯, 서투른 듯 그리고 더듬는 듯하는 것들이 갖추어진 것들이다. 노자
大成若缺(대성약결), 其用不弊(기용불폐), 大盈若沖(대영약충), 其用不窮(기용불궁), 大直若屈(대직약굴), 大巧若拙(대교약졸), 大辯若訥(대변약눌), 躁勝寒(조승한), 靜勝熱(정승열), 淸靜爲天下正(청정위천하정).
아주 완성된 것은 도리어 훼손된 듯하나, 그 활용은 다함이 없고, 가장 충만한 것은 도리어 빈 듯하나, 그 활용은 역시 다함이 없다. 매우 곧은 것은 도리어 굽은 것 같고, 매우 교묘한 것은 도리어 서투른 것 같고, 뛰어난 웅변가는 도리어 더듬는 것 같다. 움직이며 추위를 이기고 고요히 있으면 더위를 이긴다. 청정하여 천하의 표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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