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겸손하여 항상 구름과 함께한다. 주역

항용유회

1-2-6. 上九(상구)亢龍(항용)이니 有悔(유회)리라

()이 높이 있으니 뉘우침이 있다.

 

높을 항

뉘우칠 회

아낄 인

 

가장 위에 있는 ()陽爻(양효)일 때 이 ()上九(상구)라고 한다. ()은 올라가다 지나치다는 뜻이고, 높은 곳에 있는 (), , ()에 달한 상태, 이미 결과를 본 상태를 말한다. 亢龍(항룡)은 지나치게 높이 올라간 ()을 말한다. 上爻(상효)는 가장 위의 ()로써 나아갈 줄 만 알고 물러 설 줄 모르는 구름위로 올라간 지나친 ()이다. 有悔(유회)는 경계사로 謹身(근신)()한다. ()에 달하였으니, 頂上(정상)에 올랐으니 다시 내려가야 하므로 이때에는 언제나 반성이 따른다. 上爻(상효)()의 윗부분이다. ()은 너무 많이 올라가 구름이 없는 곳까지 올라간 ()이다. ()은 구름이 없으면 움직일 수 없다. 이렇게 높이 올라가면 후회하게 된다. 天子(천자)도 오만하게 되면 유능한 신하들이 모두 조정을 떠나고 天子(천자)를 도와줄 사람이 없게 된다. 이것은 마치 구름이 없는 곳까지 올라간 용이 움직일 수 없는 것과 같다. 이것이 亢龍有悔(항룡유회)이다.

 

1-2-7. 用九(용구)見群龍(견군용)호대 无首(무수)하면 ()하리라

 

모든 ()을 보되, 머리가 없으면 좋으리라.

 

무리 군

머리 수

 

用九(용구)()를 사용하는 방법 즉 64()중 모든 陽爻(양효)를 사용하는 방법을 말하고 있다. 64()乾卦(건괘)에만 用九(용구)가 있고 坤卦(곤괘)에는 用六(용육)이 있다. 여기 있는 用九(용구)用六(용육)으로 모든 陽爻(양효)陰爻(음효)의 사용법을 알게 된다.

 

群龍(군룡)潛龍(잠룡), 見龍(현룡), 飛龍(비룡) 등이다. 이들 ()은 머리가 안으로 숨겨지고 밖으로 보이지 않을 때 ()하다. ()이 머리를 구름 속에 숨기고 그 힘찬 모습을 밖으로 나타내지 않으며 겸손할 때 ()하다. 모든 陽爻(양효)()이 머리를 구름 속에 숨기고 밖으로 나타내지 않는 것처럼 ()을 숨기고 ()를 보이는 것이 좋다.

 

无首(무수)()조급하게 움직이지 말라는 경계사로 경솔히 앞장서지 말라는 뜻도 있고, 머리를 () 속에 묻어 안보이게 하면 ()하다는 뜻도 있다.

 

 

䷀乾: 上九亢龍有悔

Qian:

In the sixth (or topmost)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dragon exceeding the proper limits. There will be occasion for repentance.

象傳: 亢龍有悔(항용유회)盈不可久也(영불가구야)

Xiang Zhuan:

'The dragon exceeds the proper limits; - there will be occasion for repentance:' - a state of fulness, that is, should not be indulged in long.

8 ䷀乾: 用九(용구)見群龍无首(현군용무수)()

Qian:

(The lines of this hexagram are all strong and undivided, as appears from) the use of the number NINE. If the host of dragons (thus) appearing were to divest themselves of their heads, there would be good fortune.

象傳(상전): 用九(용구)天德不可為首也(천덕불가위수야)

Xiang Zhuan:

'The same NINE (undivided) is used' (in all the places of this hexagram), but the attribute of heaven (thereby denoted) should not (always) take the foremost place.

 

Posted by 최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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