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구름을 타고 하늘에 올라 촉촉한 비를 함께 뿌릴 서로의 믿음을 만들어 낸다. 주역

1-2-5. 九五(구오)飛龍在天(비용재천)이니 利見大人(이견대인)이니라

나는 ()이 하늘에 있으니 大人(대인)을 만나는 것이 이롭다.

 

날 비

 

五爻(오효)()이면 九五(구오)라고 한다. 九五(구오)上九(상구: 六爻(육효)를 말한다.)()의 자리이다. 五爻(오효)飛龍在天(비룡재천)이라 하였다. 飛龍(비룡)은 덕을 쌓아 구름을 타고 하늘에 올라와 있는 ()이다. ()上卦(상괘) 중앙에 있어 ()()을 갖고 있고, 陽爻(양효)로써 ()의 자리에 있으니, ()()을 갖고 있다. 그리고 五爻(오효)는 가장 귀한 天子(천자)의 자리이다. ()剛健中正(강건중정)()을 가진 이상적인 陽爻(양효)이다. 大人(대인)은 여기서도 九二(구이)라 말하기도 하고 九五(구오)라 말하는 사람도 있다. 文言傳(문언전)에서는 九五(구오)中正(중정)()을 가진 大人(대인)으로 보고 天下(천하) 萬民(만민)이 우러러 보고 존경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乾卦(건괘)에서는 九五(구오) ()主爻(주효)이다. ()의 주인이 되는 가장 중요한 ()이다.

 

帝王(제왕)의 자리에 앉아서 政事(정사)를 같이 나눌 수 있는 大人(대인)을 만나는 것이 이롭다. 君位(군위)에 앉아 行事(행사)하려면 大人(대인)이 보좌하여야 成事(성사) 可能(가능)하다. 大人(대인)九四(구사)이다. 飛龍(비룡)形象(형상)이요, 在天(재천)은 자리라 할 수 있다. ()()의 자리에 앉으니, 中正(중정)이 되었으니 좋은 것이다.

 

䷀乾: 九五飛龍在天利見大人

Qian:

In the fifth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dragon on the wing in the sky. It will be advantageous to meet with the great man.

象傳(상전): 飛龍在天(비용재천)大人造也(대인조야)

Xiang Zhuan:

'The dragon is on the wing in the sky:' - the great man rouses himself to his work.

 

Posted by 최 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