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지난 인연들이 오늘의 인연들로 그리고 내일의 인연들로 다가 오리는 것을 항상 마음에 담는다. 주역
The meditator always keeps in mind that the past relationships will lead to the relationships of today and tomorrow.
7-4-2. ䷆ 地水師(지수사) 九二(구이)는 在師(재사)하야 中(중)할새 吉(길)코 无咎(무구)하니 王三錫命(왕삼석명)이로다
九二(구이)는 군사를 쓰는데 中道(중도)로 해서 吉(길)하고 허물이 없으니 왕에게 세 번의 명령을 받는 것이로다.
象曰(상왈) 在師中吉(재사중길)은 承天寵也(승천총야)-오 王三錫命(왕삼석명)은 懷萬邦也(회만방야)-라
象曰(상왈) 在師中吉(재사중길)은 하늘로부터 총애를 받는 것이다. 王三錫命(왕삼석명)은 그 명을 받아 만방을 통치함이라.
① 承 ‘이을 승’, 繼也, 받을(受也), 받들(奉也), 받아들일(納也)
② 寵 '사랑할 총', '사랑하다', '총애(寵愛)하다'
③ 懷 ‘품을 회’, 藏也, 생각할(念也), 위로할(慰也)
④ 邦 ‘나라 방’, 國也
九二(구이)는 師卦(사괘)의 主爻(주효)로 가장 중요한 爻(효)이다. 이 爻(효)는 陽爻(양효)로써 剛强(강강)하며 才能(재능)이 있고, 下卦(하괘) 중앙에 있으니 中(중)의 德(덕)을 가진다. 즉 剛(강)과 中(중)의 德(덕)을 가진다. 그리고 六五(육오) 天子(천자)와 陰陽(음양) 相應(상응)으로 깊은 信任(신임)을 받고 있다. 또 上(상)과 下(하)의 陰爻(음효)와 相比相親(상비상친)하다. 卦(괘) 전체로서 말하면, 이 爻(효)는 한 卦(괘)의 중심이 되어, 上下(상하)의 다섯 陰爻(음효)를 統率(통솔)하고 있다. 그러므로 도적을 평정하고 큰 공을 세워 吉(길)하고 허물이 없게 된다. 天子(천자)로부터 세 번(여러 차례) 賞(상)을 받는다. 이 爻(효)는 이상적인 대장(師)이며, 卦辭(괘사)에서 말한 丈人(장인)이다. 三錫命(삼석명)의 一命(일명)은 爵(‘벼슬 작’), 二命(이명)은 服(‘옷 복’), 三命(삼명)은 車馬(차마)를 받는다고 한다.
“象曰(상왈) 在師中吉(재사중길)은 承天寵也(승천총야)오 王三錫命(왕삼석명)은 懷萬邦也(회만방야)라”, 天寵(천총)은 天子(천자)의 恩寵(은총)이다. 이 爻(효)가 中(중)의 德(덕)을 가지며, 군대를 출동 시켰어도 吉(길)을 얻는 것은 이 爻(효)가 天子(천자)의 恩寵(은총)과 信任(신임)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天子(천자)가 세 번 賞(상)을 주시는 것은 이 사람이 道德(도덕), 才能(재능)이 높아 天下 萬國(천하만국)을 統治(통치) 하는 것이다.
䷆師(사): ䷆ 地水師(지수사) 九二(구이):在師中吉(재사중길),无咎(무구),王三錫命(왕삼석명)。
Shi:
The second NINE, undivided, shows (the leader) in the midst of the host. There will be good fortune and no error. The king has thrice conveyed to him the orders (of his favour).
象傳(상전): 在師中吉(재사중길),承天寵也(승천총야)。王三錫命(왕삼석명),懷萬邦也(회만방야)。
Xiang Zhuan:
'He is in the midst of the host, and there will be good fortune:' - he has received the favour of Heaven. 'The king has thrice conveyed to him the orders (of) his favour:' - (the king) cherishes the myriad regions in his he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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