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적인 것으로 본다면 만물이 모두 나와 일체로다. 채근담 전편 103 104 105
103. 以幻迹言,無論功名富貴,卽肢體亦屬委形。
이환적언, 무론공명부귀, 즉지체역속위형.
以眞境言,無論父母兄弟,卽萬物皆吾一體。
이진경언, 무론부모형제, 즉만물개오일체.
人能看得破̖認得眞,
인능간득파, 인득진.
纔可任天下之負擔,亦可脫世間之韁鎖。
재가임천하지부담, 역가탈세간지강쇄.
환상적인 것으로 본다면 부귀공명은 물론 내 몸조차 잠시 빌어 가진 것이고, 실제적인 것으로 본다면 부모형제는 물론 만물이 모두 나와 일체로다. 사람이 능히 이것을 간파하고 이것을 체득할 수 있다면 천하의 짐을 가히 질 수 있으며 또한 세상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니라.
104. 爽口之味,皆爛腸腐骨之藥。五分便無殃。
상구지미, 개란장부골지약. 오분변무앙
快心之事,悉敗身喪德之媒。五分便無悔。
쾌심지사, 슬패신상덕지매. 오분변무회
입에 맛있는 음식은 모두 창자를 끓게 하고 뼈를 썩게 하는 약이니 반쯤만 먹어야 곧 재앙이 없으며, 마음을 즐겁게 하는 일은 모두가 몸을 망치고 덕을 잃게 하는 매개물이니 반쯤에서 그쳐야 곧 후회가 없으리라.
105. 不責人小過。不發人陰私。不念人舊惡。
불책인소과. 불발인음사. 불념인구악
三者可以養德,亦可以遠害。
삼자가이양덕, 역가이원해
남의 작은 허물을 꾸짖지 말고, 남의 비밀을 드러내지 말며, 남의 지난날의 잘못을 염두에 두지 말라. 이 세 가지는 가히 그로써 덕을 기르고 또한 가히 그로써 재앙을 멀리할 수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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