肩吾견오가 連叔연숙에게 물었다.
“나는 接輿접여에게서 어떤 이야기를 들었는데 크기만 하고 사리에 합당하지 않으며 확대되어 가기만 하고 돌아올 줄 몰랐습니다.
나는 그 이야기에 그만 놀라고 두렵기까지 하였는데 그 말은 하늘의 은하수와 같아서 끝없이 크기만 하였습니다.
현실과 크게 동떨어져서 상식에 어긋납니다.”
連叔연숙이 말하였다.
“그의 이야기는 어떤 내용인가.”
肩吾견오가 말하였다.
“‘藐姑射막고사의 산에 神人들이 살고 있는데 피부는 氷雪빙설처럼 희고 몸매가 부드러운 것은 처녀처럼 사랑스럽다.
곡식은 일체 먹지 않고 바람을 들이키고 이슬을 마시고서 구름 기운을 타고 飛龍비룡을 몰아 四海사해 밖에 노닌다.
〈신인들의〉 신묘한 精氣정기의 작용력이 凝集응집하면 모든 것을 상처나고 병들지 않게 성장시키고 해마다의 곡식이 풍성하게 영글도록 한다’라는 이야기입니다.
나는 이 때문에 〈접여의〉 이 이야기가 상식에서 벗어난 것으로 여겨져 믿을 수가 없습니다.”
연숙이 말하였다.
“그렇겠군.
장님은 무늬와 빛깔의 아름다움을 볼 수가 없고 귀머거리는 종소리와 북소리의 황홀한 가락을 들을 수가 없는데, 어찌 육체에만 귀머거리와 장님이 있겠는가.
知지에도 귀머거리와 장님이 있네.
〈정신세계에도 聾농과 盲맹이 있다는〉 이 말은 지금의 그대에게 딱 들어맞는 말일세.
이런 신인, 이런 신인의 德은 장차 이 세상 만물을 〈무위자연으로〉 혼합하여 하나로 합해 버릴 수도 있으니, 세상 사람들은 그가 천하를 다스려 주기를 바라지만, 누가 수고스럽게 애쓰면서 천하를 다스리는 따위를 일삼겠는가.
이 사람은 그 무엇에 의해서도 손상되지 아니하니, 큰 홍수가 나서 하늘에까지 닿을 지경이 되어도 물에 빠지지 아니하며 크게 가물어 金石이 녹아 흐르고 土山이 타버리더라도 불에 타지 아니한다.
이 神人은 〈먼지‧때‧쭉정이‧겨와 같은〉 자기 몸의 발톱에 낀 때 정도를 가지고서도 요임금이나 순임금 따위를 빚어낼 수 있다.
그러니 누가 세상일 따위를 기꺼이 일삼으려 하겠는가.”
宋나라 사람이 갓을 장사 밑천으로 장만하여 越월나라로 갔는데 월나라 사람들이 머리를 짧게 깎고 몸에 文身을 하고 있어서 갓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요 임금은 천하의 민중을 다스려 四海 안의 정치를 평정하고서 〈어느 날〉 藐姑射山막고사산으로 가서 4명의 神人을 만나 보고는 〈돌아와〉 汾水분수의 북쪽에 와서 그만 멍하게 얼이 빠져 자기가 다스리는 천하를 잊어버리고 말았다.
'장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자 제물론 제1장 만물제동 God(物) is always with you. (1) | 2022.12.17 |
---|---|
장자 소요유 제5장 쓸모 없어야 자유로울 수 있다. 인연따라~~ (0) | 2022.12.16 |
장자 소요유 제4장 많이 보고 배워서 마음의 여유를 갖자. (2) | 2022.12.15 |
장자 소요유 2장 讓天下於許由 오늘에 감사하며 본분을 다하자... (0) | 2022.12.13 |
장자 내편 제1편 소요유 제1장 곤 붕, 배움에는 끝이 없다. 마음의 자유 (2) | 2022.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