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六(초육)은 가장 아래에 있는 陰爻(음효), 즉 처음에 놓인 陰爻(음효)를 말한다. 陰(음)이 아직도 약하다. 六二(육이), 六三(육삼), 六四(육사), 六五(육오), 上九(상구)로 위로 올라 갈수록 陰(음)이 쌓이고 성해진다.
만약 몸이 마음의 말을 듣지 않고, 몸이 하고 싶은 대로 하면 여러 가지 잘못이 나오게 된다. 陽(양)이 陽(양)의 있을 곳에 있고, 陰(음)이 陰(음)의 있을 곳에 있으면 좋은데, 陽(양)과 陰(음)이 제자리를 지키지 못하면 여러 가지 탈이 생긴다. 이러한 관계는 君臣(군신), 父子(부자), 夫婦(부부) 사이에도 마찬가지이다.
陰(음)과 陽(양)은 다 같이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것들이다. 그들이 각각 제자리를 얻어 알맞게 조화되면 善(선)이 되는데, 그 자리를 얻지 못하면 모두 不善(불선)이 된다. 陽(양)은 陽剛(양강)한 不善(불선)이 되고, 陰(음)은 陰柔(음유)한 不善(불선)이 된다. 반드시 陽(양)이 善(선)이고, 陰(음)은 不善(불선)이라고 단정 할 수 없다. 그러나 陽(양)은 剛(강)이고, 음(음)은 柔(유)이며, 陽(양)은 낮이고, 陰(음)은 밤이며, 陽(양)은 밝음이고, 陰(음)은 어두움이다. 精神(정신)이 陽(양)이면 肉體(육체)는 陰(음)이다. 天子(천자)가 陽(양)이면 王后(왕후)는 陰(음)이다. 임금이 陽(양)이면 臣下(신하)는 陰(음)이다. 아버지가 陽(양)이면, 아들은 陰(음)이다. 남편이 陽(양)이면, 아내는 陰(음)이다. 大人(대인)이 陽(양)이면, 小人(소인)은 陰(음)이다. 이렇게 상대적으로 볼 수 있다.
初九(초구)는 坤(곤)의 처음으로 陰(음)이 아직 미약하다. 이것이 뒤에 점점 성해지고 강해진다. 初九(초구) 爻辭(효사)에 말한 “履霜(이상)하면 堅氷(견빙)이 至(지)”한다는 것은 이것을 말한 것이다. 霜(상)은 一陰(일음)의 象(상)이다. 지금은 이슬이 얼어 서리가 땅위에 깔려 있고, 서리를 밟으면 얼음이 더 단단해진다. 서리를 밟는 것은 지금의 상태고 두꺼운 얼음이 되는 것은 앞으로의 일이다. 서리를 밟을 때 조심하지 않으면 장차 두꺼운 얼음이 얼게 되니 미리 조심하도록 경고 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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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坤:初六(초육):履霜(이상),堅冰至(견빙지)。
Kun:
In the first SIX, divided, (we see its subject) treading on hoarfrost. The strong ice will come (by and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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象傳:履霜堅冰(이상견빙),陰始凝也(음시응야)。馴致其道(순치기도),至堅冰也(지견빙야)。
Xiang Zhuan:
'He is treading on hoarfrost; - the strong ice will come (by and by):' - the cold (air) has begun to take form. Allow it to go on quietly according to its nature, and (the hoarfrost) will come to strong 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