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二(육이)는 陰爻(음효)로서 陰(음)의 자리에 있으니, 正(정)이고 下卦(하괘)의 중앙에 있으니 中(중)의 덕을 갖고 있다. 이 爻(효)가 坤卦(곤괘)의 主爻(주효)로서 中(중)과 正(정)의 德(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爻(효)로서 坤卦(곤괘)의 德(덕)을 설명한다. 直(직)은 똑바로 가는 것을 말한다. 坤卦(곤괘)가 똑바로 살 수 있는 것은 乾卦(건괘)의 元氣(원기)를 충분히 받아 들여 乾卦(건괘)의 힘이 움직이는데 따라 坤(곤) 자신의 생각은 조금도 보태지 않고 乾卦(건괘)를 따라 순순히 똑바로 나아가는 것이다.
땅이 하늘의 원기를 받아 조금도 자기 뜻을 보태지 않고, 하늘의 원기 그대로 똑바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直(직)이다. 똑바로 간다는 것은 坤卦(곤괘)가 乾卦(건괘)의 가는 길을 따라 조금도 어긋나지 않고 유순하게 따라만 가는 것이다. 坤卦(곤괘)의 直(직)의 德(덕)은 柔順(유순)의 德(덕)에서 그렇게 된다.
方(방)은 네모꼴로 바른 것을 말한다. 乾卦(건괘)의 元氣(원기)가 東西南北(동서남북)으로 뻗어 나가면서 똑바로 나가니 方形(방형)이 된다. 方(방)은 바른 角(각)으로 반듯한 方正(방정)한 것을 말한다. 直(직)의 德(덕)에서 方(방)의 德(덕)이 나온다. 똑바로 나아감으로 方(방)으로 나타난다. 直(직)은 마음 가운데 德(덕)이요. 方(방)은 그것이 밖으로 나타난 것이다. 大(대)는 성대한 것을 말한다. 乾卦(건괘)의 元氣(원기)는 한없이 큰 德(덕)이다. 坤卦(곤괘)의 큰 德(덕)은 乾卦(건괘)에 順從(순종)하므로 생기는 德(덕)이다. 坤卦(곤괘)의 直方大(직방대)의 三德(삼덕)은 모두 乾卦(건괘)에 順從(순종)함으로 생기는 德(덕)이다. 坤卦(곤괘)의 六二(육이)효는 直方大(직방대)의 三德(삼덕)을 가짐으로 특별히 배우고 연습하지 않아도 어떤 경우라도 다 잘 된다. 이 爻(효)가 坤卦(곤괘)의 主爻(주효)이다.
象曰(상왈) 六二之動(육이지동)이 直以方也(직방대야)-니 不習无不利(불습무불리)는 地道光也(지도광야)라. 六二(육이)효가 動(동)하면 直(직)인 까닭으로 方正(방정)하게 나타난다. 배우지도 않고 익히지도 않아도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는 것은 地(지)의 道(도), 즉 坤(곤)의 道(도)가 넓고 크기 때문이다.
光(광)은 彖辭(단사)에 있는 含弘光大(함홍광대)의 光大(광대)의 뜻과 같다. 坤卦(곤괘)의 坤(곤)의 道(도)를 지켜 乾卦(건괘)에 順從(순종)함으로 地(지)의 道(도)가 충분히 발휘되고, 臣下(신하)는 臣下(신하)의 道(도)를 지킬 때, 臣下(신하)의 道(도)가 크게 발휘되며, 아내는 아내의 道(도)를 지킬 때 아내의 道(도)가 발휘 된다. 그렇게 되면 배우지 않고도 좋지 않는 것이 없게 된다. 이것이 不習无不利(불습무불리)이다.
䷁坤(곤):六二(육이):直(직),方(방),大(대),不習无不利(불습무불이)。
Kun:
The second SIX, divided, (shows the attribute of) being straight, square, and great. (Its operation), without repeated efforts, will be in every respect advantageous.
象傳:六二之動(육이지동),直以方也(직이방야)。不習无不利(불습무불이),地道光也(지도광야)。
Xiang Zhuan:
The movement indicated by the second six, (divided),is 'from the straight (line) to the square.' '(Its operation), without repeated effort, in every way advantageous,' shows the brilliant result of the way of 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