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기쁨 성남 슬픔 즐거움이 흐르는 물에 한 방울의 잉크와 같으니 해야 할 일이 있다. 주역
5-4-5. ䷄需(수): ䷄ 水天需(수천수)
九五(구오)는 需于酒食(수우주식)이니 貞(정)코 吉(길)하니라
九五(구오)는 술을 마시고 기다리니, 바르게 하면 吉(길)하니라.
象曰(상왈) 酒食貞吉(주식정길)은 以中正也(이중정야)-라
象曰(상왈) 酒食貞吉(주식정길)은 中正(중정)을 얻었기 때문이라.
九五(구오)효는 需卦(수괘)의 主爻(주효)이다. 卦辭(괘사)에 “需(수)는 有孚(유부)하야 光亨(광형)코 貞吉(정길)은 位乎天位(위호천위)하야 以正中也(이정중야)라” 한 것은 이 九五(구오)효의 德(덕)을 讚美(찬미)한 말이다.
九五(구오)효는 坎卦(감괘)의 중앙에 있는 陽爻(양효)로써, 안에 誠實(성실)한 德(덕)이 있고,陽爻(양효)로써 陽(양)의 자리에 있으니, 바른 자리에 있다. 上卦(상괘)의 중앙에 있어, 中(중)의 德(덕)을 가지며, 九五(구오) 天子(천자)의 자리에 있다. 즉 九五(구오)효는 거의 완전무결한 聖人(성인)이다. 위에 있는 上六(상육)과 아래에 있는 六四(육사)가 모두 相比相親(상비상친)한데 九二(구이) 陽爻(양효)는 相應(상응)하지 못한다.
九五(구오)는 오직 이 하나의 결점으로 需卦(수괘)의 主爻(주효)가 된다. 이 일만이 마음대로 안 되는 일이다. 그러나 九五(구오)효는 무리하게 九二(구이)를 복종 시키려 하지 않고 자연에 맡긴다. 술을 마시면서 마음을 돌보고 음식을 먹으면서 몸을 돋운다. 때가 되어 스스로 복종해 오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 이것이 需于酒食(수우주식)이다. 大象傳(대상전)에 “雲上于天(운상우천)이 需(수)니 君子以(군자이)하야 飮食宴樂(음식연락)하나니라”한 것과 같은 뜻이다. 貞(정)코 吉(길)하다. 바르고 견고한 德(덕)을 가짐으로 吉(길)을 얻게 된다.
즉 안으로 誠實(성실)한 德(덕)을 가지며 剛健中正(강건중정)의 德(덕)으로 넉넉하게 때를 기다리는 것이 需卦(수괘)의 道(도)이다. 象曰(상왈)에 酒食(주식)으로 기다리며 貞(정)코 吉(길)하다고 말한 것은 이 爻(효)가 中正(중정)의 德(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需(수): ䷄ 水天需(수천수) 九五(구오):需于酒食(수우주식),貞吉(정길)。
Xu:
The fifth NINE, undivided, shows its subject waiting amidst the appliances of a feast. Through his firmness and correctness there will be good fortune.
象傳(상전): 酒食貞吉(주식정길),以中正也(이중정야)。
Xiang Zhuan:
'The appliances of a feast, and the good fortune through being firm and correct,' are indicated by (the position in) the central and correct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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