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니 지극히 개인적인 것을 거리를 두고 보며 본래 있었던 곳을 생각한다. 주역

where they were

6-2. ䷅ 天水訟(천수송) 彖辭(단사)

彖曰(단왈) ()上剛下險(상강하험)하야 險而健(험이건)()이라

彖曰(단왈) ()()()이고 ()()하여 險而健(험이건)()이라

 

訟有孚窒惕中吉(송유부질척중길)剛來而得中也(강래이득중야)-

訟有孚窒惕中吉(송유부질척중길)()이 와서 得中(득중)을 한 것이오

 

終凶(종흉)訟不可成也(송불가성야)-

終凶(종흉)은 송사해서는 이룰 수 없음이오

 

利見大人(이견대인)尙中正也(상중정야)-

利見大人(이견대인)中正(중정)을 숭상하기 때문이오

 

不利涉大川(불이섭대천)入于淵也(입우연야)-

不利涉大川(불이섭대천)은 험한 못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라.

 

말이을 이’, , (汝也), , 같을(如也), 어조사(語助辭)

얻을 득’, 탐할(貪也), 만족할(滿足)

오히려 상’, 숭상할(崇也), 높일(尊也)

못 연’, 깊을(深也)

 

63. 象辭(상사)

象曰(상왈) 天與水(천여수)-違行(위행)()이니

象曰(상왈) ()()와 더불어 행함이 어긋나니, 이것이 이니.

 

君子(군자)-()하야 作事謀始(작사모시)하나니라

君子(군자)가 이것을 본받아서 꾀를 내어서 시작하느니라.

 

더불어 여’, 共爲, 더불어할, 편들(黨與), (施予), 참여할

어길 위’, 背也, 다를(異也)

꾀할 모

 

訟卦(송괘)上卦(상괘)乾卦(건괘)剛强(강강)하고, 下卦(하괘)坎卦(감괘)險阻(험조)하다. 위에 있는 사람은 강한 성질로서 아래 사람을 업신여기고 아래 사람은 험한 성질로서 윗사람을 엿본다. 그러므로 싸움이 일어난다. ()()이 부딪치는 것이 ()이다.

 

訟有孚(송유부)()은 대처하는 길은 誠實(성실)하고, 眞實(진실)해야 한다. 이 진실이 막혀 밖으로 나타나지를 못하고 남들이 믿어주지를 않아도 참고 견디며 스스로 깊이 조심하고 두려워하며 ()()을 지키고 알맞은 조치를 하면 ()하다고 하는 것은 九二(구이)를 말한 것이다.

 

()下卦(하괘)에 있는 것을 말한다. 上卦(상괘)에 있는 것은 ()이라고 한다.

 

終凶(종흉)不可成也(불가성야)()을 끝까지 밀고 나가면 ()하다는 것은 ()을 성취시킬 수 없는 것이며 또 성취시켰어도 안 되는 것이다. 싸움을 계속하면 서로 상처를 입을 뿐이니 적당한 시기에 중지하여야 한다.

 

利見大人(이견대인)尙中正也(상중정야). 대인은 九五(구오)효를 말한다. 九五陽剛(양강)하고 中正(중정)()을 가진 大人(대인)이다. 大人(대인)을 찾아뵙고, 판결을 받는 것이 좋다는 것은 이 大人(대인)中正(중정)()을 가진 君子(군자)이기 때문이다. ()初六(초육), 九二(구이), 六三(육삼), 九四(구사), 上九(상구)의 다섯 ()는 싸우는 사람들이며, 九五(구오)是是非非(시시비비)를 잘 가려서 판결하는 大人(대인)이다.

 

不利涉大川(불이섭대천)入于淵也(입중연야). 남과 싸우면서 큰 사업을 하려고 해도 되지 않을 것이다. 큰 강을 건넌다는 것은 싸움으로 보아도 되고 큰 사업으로 보아도 된다. ()는 배를 타고 큰 강을 건너는데 큰 바람을 만나는 ()이다. 무리하게 나아가면 배가 뒤집혀 깊은 물속으로 빠지게 된다.

 

 

上卦(상괘) 乾卦(건괘)의 하늘은 높은 곳에서 돌고 있으며, 下卦(하괘) 坎卦(감괘)의 물은 낮은 곳으로 흘러내린다.

 

들어가는 방향이 서로 다르다. 이것이 訟卦(송괘)()이다. 그와 나의 뜻이 다르고, 가는 길이 다르면 싸움이 일어난다. “君子(군자)는 이것을 보고 일을 하는데 시작을 잘 살핀다.” 나와 그의 뜻이 다르고 하는 일이 다르면 싸움이 일어난다. 利害(이해)가 부딪치면 반드시 싸움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군자는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적당한 조처로서 이해가 충돌하지 않도록 한다.

 

孔子(공자)訟事(송사)를 바로 판단하는 것보다 송사가 없도록 정치하는 것이 좋다고 한 말은 作事謨始(작사모시)와 같은 뜻이다.

 

()에서 訟卦(송괘)가 나오면 이것은 충분히 머리를 써서 지혜를 짜내어 한다는 뜻도 있다. 싸움을 피해야 한다는 것도 되고, 재판할 때에는 이길 수 있는 꾀를 내어야 한다는 뜻도 있다.

 

䷅ 天水訟(천수송)

彖傳(단전): ()上剛下險(상강하험)險而健訟(험이건송)訟有孚窒(송유부질)惕中吉(척중길)剛來而得中也(강래이득중야)終凶(종흉)訟不可成也(송불가성야)利見大人(이견대인)尚中正也(상중정야)不利涉大川(불이섭대천)入于淵也(입우연야)

Tuan Zhuan:

The upper portion of Song is (the trigram representing) strength, and the lower (that representing) peril. (The coming together of) strength and peril gives (the idea in) Song. 'Song intimates how, though there is sincerity in one's contention, he will yet meet with opposition and obstruction; but if he cherish an apprehensive caution, there will be good fortune:' - a strong (line) has come and got the central place (in the lower trigram).'If he must prosecute the contention to the (bitter) end, there will be evil:' - contention is not a thing to be carried on to extremity. 'It will be advantageous to meet with the great man:' - what he sets a value on is the due mean, and the correct place. 'It will not be advantageous to cross the great stream:' - one (attempting to do so) would find himself in an abyss.

 

象傳(상전): 天與水違行(천여수위행)()君子以作事謀始(군자이작사모시)

Xiang Zhuan:

(The trigram representing) heaven and (that representing) water, moving away from each other, form Song. The superior man, in accordance with this, in the transaction of affairs takes good counsel about his first steps.

 

Posted by 최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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