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행을 바라는 것이 재앙의 근본이 됨을 알아야 한다. 채근담후편 96~100
096. 幽人淸事,總在自適。
유인청사, 재재자적.
故酒以不勸爲歡,棋以不爭爲勝,
고주이불권위환, 기이부쟁위승.
笛以無腔爲適,琴以無絃爲高,
적이무강위적, 금이무현위고.
會以不期約爲眞率,客以不迎送爲坦夷。
회의불기약위진솔, 객이불영송위탄이.
若一牽文泥跡,便落塵世苦海矣。
약일견문니적, 변락진세고해의.
은자의 맑은 흥취는 모두가 자적하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술은 권하지 않는 것으로 즐거움 삼고,
바둑은 다투지 않는 것으로 이김을 삼고,
피리는 구멍이 없는 것으로 적당함을 삼고,
거문고는 줄이 없는 것으로 고상함을 삼고,
만남은 기약하지 않는 것으로 참됨을 삼고,
손님은 마중하거나 전송하지 않는 것으로 편안함을 삼는 도다.
만약 일단 겉치레에 사로잡히고
형식에 얽매인다면
문득 속세의 고해에 떨어지고 말리라.
097. 試思未生之前,有何象貌,又思旣死之後,作何景色,
시사미생지전, 유하상모, 우사기사지후, 작하경색.
則萬念灰冷,一性寂然,自可超物外遊象先。
즉만념회랭, 일성적연, 자가초물외유상선.
시험삼아 태어나기 이전
내 몸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을까 생각해 보고,
또한 죽은 후에는 어떤 모습이 될까를 생각해 보라.
그러면 온갖 생각이 재처럼 싸늘해지고
본성은 고요해져서,
가히 스스로 물외에 초연하며 절대경에 놀 수 있으리라.
098. 遇病而後思强之爲寶,處亂而後思平之爲福,非蚤智也。
우병이후사강지위보, 처란이후사평지위복, 비조지야.
倖福而先知其爲禍之本,貪生而先知其爲死之因,其卓見乎!
행복이선지기위화지본, 탐생이선지기위사지인, 기탁견호
병이 든 뒤에야 건강의 보배로움을 생각하고
어지러움에 처한 뒤에야 평화의 복됨을 생각함은
빠른 지혜가 아니다.
요행을 바라는 것이 재앙의 근본이 됨을 알고,
탐욕이 생겨남이 사망의 원인이 됨을 미리 안다면
그것은 뛰어난 식견일지니라.
099. 優人傳粉調咮,效姸醜於豪端,俄而歌殘場罷,姸醜何存?
우인부분조주, 효연추어호단, 아이가잔장파, 연추하존
奕者爭先競後,較雌雄於著子,俄而局盡子收,雌雄安在?
혁자쟁선경후, 교자웅어착자, 아이국진자수, 자웅안재
배우는 분 바르고 연지 찍어
붓끝으로 아름다움과 추함을 그려내지만,
이윽고 노래가 끝나고 막이 내리고 나면
그 아름다움과 추함이 어디에 있는가,
바둑 두는 사람은
앞과 뒤를 다투어 바둑돌로 승패를 비교하지만,
이윽고 판이 끝나고 돌을 거두면
그 승패는 어디에 있는가.
100. 風花之瀟洒, 雪月之空淸,唯靜者爲之主。
풍화지소쇄, 설월지공청, 유정자위지주.
水木之榮枯, 竹石之消長,獨閒者操其權。
수목지영고, 죽석지소장, 독한자조기권.
바람과 꽃의 산뜻함,
눈과 달의 밝고 깨끗함은
오직 고요한 사람만이 이들의 주인이 될 수 있고,
물과 나무의 번성함과 메마름,
바위 사이 대나무의 자람과 사라짐은
홀로 한가한 사람만이 그 권리를 쥘 수 있도다.
'채근담후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이 조금만 달라져도 느끼는 것은 천국과 지옥이다. 채근담후편 106~110 (0) | 2019.09.07 |
---|---|
마음이 고요함에 집착하면 움직임이 근본임을 모르는 것이다. 채근담후편 101~105 (0) | 2019.09.07 |
마음이 없으면 사물에 집착도 없다. 채근담후편 91~95 (0) | 2019.09.06 |
정신작용은 사물을 보고 듣고 느끼며 일어난다. 채근담후편 86~90 (0) | 2019.09.05 |
진리는 환상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속에 있다. 홍자성채근담후편 81~85 (0) | 2019.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