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작용은 사물을 보고 듣고 느끼며 일어난다. 채근담후편 86~90
086. 天地中萬物,人倫中萬情,世界中萬事,
천지중만물, 인륜중만정, 세계중만사.
以俗眼觀,紛紛各異。以道眼觀,種種是常。
이속안관, 분분각이. 이도안관, 종종시상.
何煩分別? 何用取捨?
하번분별 하용취사
천지 가운데의 만물과
인륜 가운데의 온갖 정과
세계 가운데의 모든 일은,
속된 눈으로 보면 어지러이 각각 다르지만
깨달은 눈으로 보면 모두가 한결 같으니,
어찌 번거롭게 구별하며,
어찌 취하고 버릴 것이 있겠는가.
087. 神酣,布被窩中,得天地冲和之氣。
신감, 포피와중, 득천지충화지기.
味足,藜羹飯後,識人生澹泊之眞。
미족, 여갱반후, 식인생담박지진.
정신이 왕성하면
베 이불을 덮고
좁은 방 가운데에 있어도
천지의 온화한 기운을 얻으며,
입맛이 넉넉하면 명아주국에 밥을 먹은 후에도
인생의 담백한 참 맛을 알지니라.
088. 纏脫只在自心。心了則屠肆糟店,居然淨土。
재탈지재자심. 심료즉도사조점, 거연정토.
不然,縱一琴一鶴, 一花一卉,嗜好雖淸,魔障終在。
불연, 종일금일학, 일화일훼, 기호수청, 마장종재.
語云,能休,塵境爲眞境。未了,僧家是俗家。信夫!
어운, 능휴, 진경위진경. 미료, 승가시속가 신부
속박과 해탈은 자신의 마음 속에 있으니,
마음에 깨달음을 얻으면
푸줏간과 술집도 그대로 극락이 되리로다.
그렇지 않으면
비록 거문고와 학을 벗삼고 꽃과 풀을 가꾸어,
그 좋아함이 비록 맑다 하더라도
악마의 방해는 언제나 있으리라.
옛말에 이르기를 ‘능히 그만둘 수 있으면
속세도 극락이 될 것이요,
깨닫지 못하면
절간도 속세가 되리라’ 하였으니,
진실한 말이로다.
089. 斗室中,萬慮都捐,說甚畵棟飛雲, 珠簾捲雨。
두실중, 만려도연, 설심화동비운, 주렴권우.
三杯後,一眞自得,唯知素琴橫月, 短笛吟風。
삼불후, 일진자득, 유지소금횡월, 단적음풍.
좁은 방 가운데서도 모든 걱정을 다 버리면,
어찌 ‘단청기둥에 구름이 날고
구슬발을 걷고 비를 본다’는 이야기를 말할 게 없다,
석 잔 술을 마신 후에
하나의 진리를 깨닫는다면
오직 거문고를 달 아래 비껴 타고
단적피리로 바람에 읇조리는 것을 알겠다.
090. 萬籟寂廖中,忽聞一鳥弄聲,便喚起許多幽趣。
만뢰적료중, 홀문일조롱성, 변환기허다유취.
萬卉摧剝後,忽見一枝擢秀,便觸動無限生機。
만훼최박후, 홀견일지탁수, 변촉동무한생기.
可見性天未常枯槁, 機神最宜觸發。
가견성천미상고고, 기신최의촉발.
만물의 소리 고요한 가운데
홀연히 한 마리 새소리를 들으면
문득 온갖 그윽한 멋을 불러일으키고,
모든 초목이 시들어 떨어진 후에
홀연히 한 줄기 빼어난 꽃을 보면
문득 무한한 생기가 움직인다.
가히 천성은 언제나 메말라 있지 않으며
정신은 사물에 닿아서
발동하는 것임을 알 수 있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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