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장 온전하고 펴지며 채워지고 새로워지니 마음을 키워 부족하고 부족하게 하라. 노자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변화한다. 화학적 변화 물리적 변화

曲則全(곡칙전),枉則直(왕칙직),窪則盈(와칙영),則新(폐칙신),少則得(소칙득),多則惑(다칙혹). 是以聖人抱一(시이성인포일),爲天下式(위천하식). 不自見故明(불자견고명), 不自是故彰(불자시고창),不自伐故有功(불자벌고유공),不自矜故長(불자긍고장),夫有不爭(부유불쟁),故天下莫能與之爭(고천하막능여지쟁). 古之所謂曲則全者(고지소위곡칙전자), 豈虛言哉(개허언재)! 誠全而歸之(성전이귀지)

 

구부러지면 온전하여지고 구부러지면 펴진다. 우묵하게 파이면 채워지고 낡으면 새로워진다. 적으면 얻고 많으면 미혹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하나를 껴안아서 천하의 모범이 된다. 스스로 나타내지 않는 고로 밝아지고 스스로 옳다하지 않는 고로 드러난다. 스스로 자랑하지 아니하니 공이 있고 스스로 자만치 아니하니 으뜸이 된다. 대저 오로지 다투지 아니하니 고로 천하가 그와 더불어 다툴 없다. 옛날의 휘어지면 온전하여진다고 이른바의 것이 어찌 빈말인가? 진실로 온전할지니 도로 돌아가라.

 

23 장  회오리 바람 소나기 지나가는 것과 같이 변하니 공부하고 행하라. 노자

希言自然(희언자연), 風不終朝(고표풍불종조), 驟雨不終日(취우불종일). 孰爲此者(숙위차자)? 天地(천지)! 天地尙不能久(천지상불능구), 而況於人乎(이황어인호)! 姑從事於道者(고종사어도자); 道者同於道(도자동어도), 德者同於德(덕자동어덕), 失者同於失(실자동어실), 同於道者(동어도자), 道亦樂得之同於德者(도역낙득지동어덕자), 德亦樂得之(덕역낙득지), 同於失者(동어실자), 失亦樂得之(실역낙득지). 信不足焉(신불족언). 有不信焉(유불신언).

 

도에서 말이 없는 것은 스스로 그러하다. 그러므로 회오리 바람은 아침을 마칠 없고 소나기는 하루를 마칠 없다. 누가 이렇게 하는 것일까? 하늘과 땅도 오히려 오래 없는데 하물며 사람에서랴! 그러므로 도에 힘쓰는 자를 쫓는다. 도를 구하는 자는 도와 같아지고 도를 좇아 행동하도다. 덕을 구하는 자는 덕과 같아지고 잃음과 같아지는 자는 잃음과 같아진다. 도와 같아지는 자는 또한 그를 즐거이 얻으리. 잃음과 같아지는 자는 자는 잃음 또한 그를 즐거이 얻도다. 믿음이 부족하면 불신이 있게 된다.

Posted by 최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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