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十二章  가장 존귀한 것은 스스로 만든 마음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마음의 짐을 더는 것이다. 노자

image creator free

道者(도자), 萬物之奧(만물지오), 善人之寶(선인지보), 不善人之所保(불선인지소보), 美言可以市(미언가이시), 尊行可以加人(존행가이가인), 人之不善(인지불선), 何棄之有(하기지유), 故立天下(고입천하), 置三公(치삼공), 雖有拱壁以先駟馬(수유공벽이선사마), 不如坐進此道(불여좌진차도), 古之所以貴此道者何(고지소이귀차도자하), 不曰以求得(불왈이구득), 有罪以免邪(유죄이면사), 故爲天下貴(고위천하귀).

 

도는 세상 만물의 근원이다. 착한 사람은 보물로 삼는 곳이고 착하지 않는 사람이 보호되는 곳이다. 아름다운 말을 하면 보답을 받게 되고 엄숙한 행동을 하면 남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착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어찌 버리겠는가? 그러므로 천자가 서고 삼공이 임명되었을 때 아름다운 구슬을 가지고 남보다 먼저 사두마차 앞으로 달려와서 바치는 것이다. 가만히 앉아서 도를 바치는 것이 더 나은 것이다. 옛날 사람들이 이 도를 귀하게 여긴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도에 의해 구원을 받을 수 있고 죄가 있어도 도를 구하면 죄를 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이다.

 

六十三章 행하지 않는 것 처럼 행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멀리 보면 어려움이 없다. 노자

 

爲無爲(위무위), 事無事(사무사), 味無味(미무미), 大小多少(대소다소), 報怨以德(보원이덕), 圖難於其易(도난어기역), 爲大於其細(위대어기세), 天下難事(천하난사), 必作於易(필작어역), 天下大事(천하대사), 必作於細(필작어세), 是以聖人終不爲大(시이성인종불위대), 故能成其大(고능성기대), 夫輕諾必寡信(부경락필과신), 多易必多難(다역필다난), 是以聖人猶難之(시이성인유난지), 故終無難矣(고종무난의).

 

행하는 바 없이 행하고 일하는 바 없이 일하며. 맛보는 바 없이 맛보시오. 크든 작든 많든 적든 원한은 덕으로 갚으시오, 어려운 일을 하려면 쉬운 것부터 하고, 큰일은 미세한 것부터 해야 하오. 세상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운 일부터 만들어지고, 세상의 큰일은 미세한 일부터 만들어지는 것이외다. 그래서 성인은 결국 큰일을 도모하지 않으므로 그렇기 때문에 큰 것을 이룰 수가 있는 것이오. 대저 가볍게 나오는 대답은 반드시 믿음이 적은 것이며 너무 쉬운 것은 반드시 큰 어려움을 당하게 되는 것이오. 그러므로 성인은 오히려 어렵다고 여기므로 그런 까닭에 결국은 어려움이 없소이다.

Posted by 최 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