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자기를 낮추고 화합하며 배우고 익혀 마음의 그릇을 키워나간다. 주역

4-4-2. ䷃蒙(): 九二(구이)包蒙(포몽)이면 ()하고 納婦(납부)-()하리니 ()-克家(극가)-로다

九二(구이)蒙昧(몽매)함을 감싸면 ()하고, 며느리를 받아들이면 ()하리니, 그 자식이 가정을 다스린다.

 

象曰(상왈) 子克家(자극가)剛柔(강유)-接也(접야)-

象曰(상왈) 子克家(자극가)()()()하는 것이다.

 

쌀 포’, 꾸릴(裏也), 보따리

들일 납’ , 받을(受也), 바칠(獻也)

며느리 부’, 지어미(女子已嫁), 아내(妻也)

이길 극’, 능할(能也), 다스릴

접할 접’, 이을(連也), 사귈(交也)

 

九二(구이)陽爻(양효)剛明(강명)하며, 下卦(하괘) 중앙에 있어, 中庸(중용)()을 가진다. ()蒙卦(몽괘)主爻(주효)이며, 蒙昧(몽매)啓發(계발)하는 중심인물이다. 위의 六五(육오)()으로 밝지 못하지만, 柔順(유순)하며, 上卦(상괘) 중앙에 있어, 中庸(중용)()을 가진다. 이것이 가르침을 받는 童蒙(동몽)主爻(주효)이다.

 

六五(육오)九二(구이)는 서로 ()하고 있다. ()包容(포용)하는 것이다. ()初六(초육), 六三(육삼), 六四(육사), 六五(육오)의 네 陰爻(음효)를 말한다. 九二(구이)剛明(강명)中庸(중용)()을 가지며, 이들 ()을 모두 包容(포용)하여 계발한다. 그러므로 ()하다. 스승은 모든 학생을 포용할 수 있는 넓은 도량을 가져야한다.

 

()六五(육오) 陰爻(음효)를 말한다. 아내와 잘 화합하는 것처럼 九二(구이)六五(육오)와 잘 ()하여 善導(선도)하고 啓發(계발)함으로 ()하다.

 

()九二(구이)를 말한다. 九二(구이)는 낮은 자리임으로 집에서는 자식이고, 나라에서는 신하가 된다. 낮은 자리에 있는 자식이 그 집을 잘 다스린다. 신하가 임금을 잘 가르치고 인도한다. 이것을 子克家(자극가)라 하였다. ()의 가르침은 교육에 필요한 조건을 말하고 있다.

 

즉 스승은 모은 학생을 포용할 수 있는 넓은 도량을 가져야하고, 또 학생은 스승과 서로 뜻이 맞아야 한다. 彖辭(단사)匪我求童蒙(비아구동몽) 童蒙求我(동몽구아)”라 한 말과 같이 학생이 진심으로 나에게서 가르침을 받고 싶은 뜻이 있어야 한다. 스승과 학생의 뜻이 진심으로 나에게서 가르침을 받고 싶은 뜻이 있어야 한다. 스승과 학생의 뜻이 마치 금실 좋은 부부같이 꼭 맞아야한다. 그렇게 되면 자식이 아버지를 대신해서 그 집을 잘 다스리는 것처럼 신분이 낮은 九二(구이)가 능히 천하를 지도할 수 있게 된다. 九二(구이)剛中(강중)()이 있음으로 이와 같은 큰일을 할 수 있다.

 

象曰(상왈) 子克家(자극가)剛柔接也(강유접야)”, ()九二(구이), ()六五(육오)를 말한다. 九二(구이)六五(육오)는 서로 ()하고 있음으로 ()하게 사귀게() 된다. 그러므로 九二(구이)六五(육오)의 두터운 신임을 받아 童蒙(동몽)啓蒙(계몽)할 수 있게 된다. 象傳(상전)九二(구이)六五(육오)()을 주로 말한 것이다.

 

子克家(자극가)()()가 서로 ()해있기 때문이다. ()九二(구이), ()九二(구이) 주위의 陰爻(음효), 또는 六五(육오)이다. 九二(구이)六五(육오)相應關係(상응관계)에 있다. 陰陽(음양)으로써 교류하고 있다.

 

䷃蒙(): 九二(구이)包蒙吉(포몽길)納婦吉(납부길)子克家(자극가)

Meng:

The second NINE, undivided, (shows its subject) exercising forbearance with the ignorant, in which there will be good fortune; and admitting (even the goodness of women, which will also be fortunate. (He may be described also as) a son able to (sustain the burden of) his family.

 

象傳(상전): 子克家(자극가)剛柔接也(강유접야)

Xiang Zhuan:

'A son able to (sustain the burden of) his family:' - as appears from the reciprocation between this strong line and the weak (fifth line).

 

Posted by 최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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