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보이는 것들 또한 모두 변하여 있어야 할 자리에 있도록 손을 모은다. 주역
04. 山水蒙(四) ䷃蒙
4-4-5. 六五(육오)는 童蒙(동몽)이니 吉(길)하니라
六五(육오)는 어린 蒙(몽)이니 吉(길)하리라.
象曰(상왈) 童蒙之吉(동몽지길)은 順以巽也(순이손야)일새라
象曰(상왈) 童蒙之吉(동몽지길)은 順(순)하고 謙遜(겸손)하기 때문이다.
① 巽 ‘괘이름 손’, 사양할(讓也)
이 爻(효)는 현명한 스승인 九二(구이)의 가르침을 받을 이상적인 학생이다. 가르침을 받는 主爻(주효)이다. 六五(육오)는 艮卦(간괘)의 한 爻(효)이다. 艮(간)은 小男(소남)임으로 童(동)이라 하였다. 六五(육오)는 陰爻(음효)로써 蒙昧(몽매)하며, 자리도 바르지 못하지만, 上卦(상괘) 중앙에 있어 中庸(중용)의 德(덕)을 가지며 柔順(유순)하다. 그리고 艮卦(간괘)의 한 爻(효)임으로 젊은 童子(동자)이다. 童子(동자)로써의 순수한 진심이 아직도 남아있다. 또 中庸(중용)의 德(덕)을 가진 현명한 선각자 九二(구이)와 서로 應(응)하고 있음으로 진심으로 그 先覺者(선각자)를 믿고, 가르침을 받으려 한다. 이상적인 좋은 童蒙(동몽)이다.
진심으로 현명한 선각자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음으로 吉(길)하다고 크게 福(복)을 얻는다.
彖辭(단사)의 “蒙(몽)은 亨(형)하니 匪我求童蒙(비아구동몽)이라 童蒙(동몽)이 求我(구아)니 初筮(초서)어든 告(곡)하고 再三(재삼)이면 瀆(독)이라 瀆則不告(독즉불곡)이니 利貞(리정)하니라” 한 것은 주로 이 爻(효)를 말한 것이다. 彖傳(단전)에 志應(지응)이라 한 것도 이 爻(효)가 순수한 진심으로 九二(구이)와 應(응)하며, 그의 지도를 받는 것을 주로 말한 것이다.
“象曰(상왈) 童蒙之吉(동몽지길)은 順以巽也(순이손야)일새라”, 順(순)은 마음이 柔順(유순)한 것이다. 巽(손)은 남에게 복종하고 남을 따르는 것이다. 六五(육오)가 吉(길)을 얻는 것은 天子(천자)의 귀한 자리에 있으면서 아래에 있는 賢人(현인)의 가르침을 받고 따르기 때문이다. 마음이 柔順(유순)한 것이 順(순)이고, 용모 태도가 謙遜(겸손)한 것이 巽(손)이다.
䷃蒙(몽): 六五(육오):童蒙(동몽),吉(길)。
Meng:
The fifth SIX, divided, shows its subject as a simple lad without experience. There will be good fortune.
象傳(상전): 童蒙之吉(동몽지길),順以巽也(순이손야)。
Xiang Zhuan:
'The good fortune belonging to the simple lad without experience' comes from his docility going on to hum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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