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덕충부 6장 常因自然而不益生也 항상 자연의 도를 따라 무리하게 삶을 연장시키려 하지 않음.
常因自然而不益生也
惠子혜자가 莊子장자에게 물었다.
“인간은 본래 감정이 없는가?”
장자가 말했다.
“그렇다.”
혜자가 말했다.
“사람이면서 감정이 없다면 어떻게 사람이라 일컬을 수 있겠는가?”
장자가 말했다.
“道도가 모습을 주었고 하늘이 형체를 주었으니 어떻게 사람이라고 일컫지 못하겠는가?”
혜자가 말했다.
“이미 사람이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감정이 없을 수 있겠는가?”
장자가 말했다.
“이것은 내가 말하는 감정이 아니다.
내가 감정이 없다고 말한 것은 말하자면 사람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을 가지고 안으로 자신을 해치지 않고, 항상 자연의 도를 따라 무리하게 삶을 연장시키려 하지 않는 것이다.”
혜자가 말했다.
“삶을 연장시키려 애쓰지 않으면 어떻게 그 몸을 보존할 수 있겠는가?”
장자가 말했다.
“道가 모습을 주었고 하늘이 형체를 주 었으면,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때문에 안으로 자신을 해치지 않아야 할 터인데, 이제 그대는 그대의 마음을 밖으로 향하게 하며, 그대의 정신을 고달프게 해서, 나무에 기대 신음소리나 내고, 말라버린 오동나무로 만든 안석에 기대 졸기나 하고 있다.
“도道가 모습을 주었고 하늘이 형체를 주었으면,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때문에 안으로 자신을 해치지 않아야 할 터인데, 이제 그대는 그대의 마음을 밖으로 향하게 하며, 그대의 정신을 고달프게 해서, 나무에 기대 신음소리나 내고, 말라버린 오동나무로 만든 안석에 기대 졸기나 하고 있다.
據 근거 거 1. 근거(根據) 2. 근원(根源) 3. 증거(證據) 4. 의지(依支)할 데 5. 기댈 곳 6. 의지하다(依支--) 7. 의탁하다(依託ㆍ依托--) 8. 믿고 의지하다(依支--) 9. 의거하다(依據--) 10. (증거로)삼다 11. 웅...
根據 근거 ①근본(根本) 되는 토대(土臺) ②의논(議論), 의견(意見)에 그 근본(根本)이 되는 의거(依據)
證據 증거 ①어떤 사실(事實)을 증명(證明)할 수 있는 근거(根據) ②(법률(法律)ㆍ법학) 법원(法院)이 법률(法律)을 적용(適用)할 사실(事實)의 유무(有無)를 확정(確定)하는 재료(材料)
占據 점거 ①장소(場所)를 차지하여 자리를 잡음 ②일정(一定)한 자리를 점령(占領)함
瞑 감을 명, 잘 면 1. (눈을)감다 2. (눈이)어둡다 3. (눈이)멀다 4. 먼눈(시력을 잃어 보이지 않는 눈), 소경(눈동자가 없는 장님) a. 자다 (면)
以堅白鳴(이견백명) : 堅白論(견백론) 따위의 궤변을 떠들어 댐. 견백론 따위의 허튼 소리로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는 뜻. 견백은 〈齊物論〉편에 보이는 堅白同異의 論.
堅白論(견백론) = 堅白同異 견백동이 1.중국(中國) 전국시대(戰國時代)의 공손용이 내어 건 일종(一種)의 궤변(詭辯). 이를테면, 단단하고 흰 돌은 눈으로 보아서는 그것이 흰 것을 알 수 있으나 단단한지는 모르며, 손으로 만져 보았을 때에는 그것이 단단한 것인 줄 알 수 있을 뿐 빛깔은 흰지 모르므로, 단단하고 흰 돌은 동일(同一)한 물건(物件)이 아니라고 설명(說明)하는 것. 견백론(堅白論). 견석백마(堅石白馬).